동주, πŸŽ“ 東柱 πŸ“

πŸŽ“ 東柱 πŸ“
이쀀읡, 동주

λ‚˜λŠ” μ‹œλ₯Ό 자주 μ½λŠ” 편이 μ•„λ‹ˆλ‹€. μ •ν™•νžˆλŠ” 글을 자주 μ½λŠ” 편이 μ•„λ‹ˆλΌκ³  ν•΄μ•Ό ν•  것 κ°™λ‹€. 그런 λ‚΄κ°€ μœ μΌν•˜κ²Œ ν•œ κΈ€μžλ„ μ•ˆ 빼놓고 μ½μ—ˆλ˜ μ‹œμ§‘μ΄ μœ€λ™μ£Ό μ‹œμΈμ˜ μ‹œμ§‘μ΄μ—ˆλ‹€. λ‚˜λŠ” 역사λ₯Ό μ „κ³΅ν•˜κ³  μžˆλŠ”λ° μ—¬κΈ°μ—λŠ” 그의 영ν–₯이 적지 μ•Šλ‹€. 10λŒ€ ν›„λ°˜μ˜ λ‚˜λŠ” μœ€λ™μ£Ό μ‹œμΈμ˜ μ‚Άκ³Ό μ‹œμ— λ§€λ£Œλ˜μ–΄ 있던 κ³ λ“±ν•™μƒμ΄μ—ˆκΈ° λ•Œλ¬Έμ΄λ‹€.

Β 

μ–Έμ  κ°€ ν•œ λ²ˆμ―€μ€ μ—¬λ‹΄μ—μ„œ 역사 μ˜ν™”λ₯Ό 닀루어보고 μ‹Άλ‹€λŠ” 생각을 ν•˜κ³  μžˆμ—ˆλ‹€. λŒ€ν•™μ— λ“€μ–΄μ˜€κ³  역사λ₯Ό 본격적으둜 κ³΅λΆ€ν•˜κΈ° μ‹œμž‘ν•˜λ©΄μ„œ μ˜ν™” 속 역사λ₯Ό λŒ€ν•˜λŠ” νƒœλ„λŠ” 더 μ‘°μ‹¬μŠ€λŸ¬μ›Œμ‘Œμ§€λ§Œ, κ·Έλž˜λ„ μ—¬μ „νžˆ 역사와 μ˜ν™”μ˜ λ§Œλ‚¨μ€ κ±°λΆ€ν•  수 μ—†λŠ” 맀λ ₯적인 μ‘΄μž¬μ˜€κΈ° λ•Œλ¬Έμ΄λ‹€. 그리 길지 μ•Šμ€ λ‚΄ μΈμƒμ˜ 첫 번째 터닝 ν¬μΈνŠΈλ„ μ΄ˆλ“±ν•™μƒ λ•Œ λ³΄μ•˜λ˜ 역사 μ˜ν™”λ‘œλΆ€ν„° λΉ„λ‘―λœ κ²ƒμ΄μ—ˆλ‹€.

Β 

κ·Έλž˜μ„œ 이번 주제둜 ‘적막’이 κ²°μ •λ˜μ—ˆμ„ λ•Œλ„ κ°€μž₯ λ¨Όμ € λ– μ˜¬λžλ˜ μ˜ν™”κ°€ γ€ˆλ™μ£Όγ€‰μ˜€λ˜ 것 κ°™λ‹€. 역사 μ˜ν™”λΌλŠ” 점과 λ”λΆˆμ–΄ μ˜ˆλ‚˜ μ§€κΈˆμ΄λ‚˜ λ‚˜μ—κ²Œ μœ€λ™μ£Ό μ‹œμΈμ€ 적막에 κ΄΄λ‘œμ›Œν•˜λ˜ λͺ¨μŠ΅μ΄μ—ˆκ³ , 그런 κ·Έλ₯Ό λ‹΄μ•„λ‚Έ μ˜ν™”κ°€ γ€ˆλ™μ£Όγ€‰μ΄λ‹ˆ 말이닀.

γ€ˆλ™μ£Όγ€‰λŠ” μœ€λ™μ£Ό μ‹œμΈμ˜ 전기적인 μ˜ν™”μ΄λ‹€. 비둝 그의 짧고도 κΈ΄ 27λ…„μ˜ 세월을 λͺ¨λ‘ λ‹΄μ•„λ‚Έ 것은 μ•„λ‹ˆμ§€λ§Œ, β€˜μœ€λ™μ£Όβ€™μ˜ 삢에 μ§‘μ€‘ν•˜μ—¬ κ·Έκ°€ μ–΄λ– ν•œ 삢을 μ‚΄μ•„μ™”λŠ”κ°€λ₯Ό 보여쀀닀. 이 μ˜ν™”λŠ” 1930-40λ…„λŒ€ 일본의 μ‹λ―Όμ§€μ˜€λ˜ μ‘°μ„ λ³΄λ‹€λŠ”, κ·Έ μ‹œλŒ€λ₯Ό μ‚΄μ•„μ™”λ˜ ν•œ μ²­λ…„ μœ€λ™μ£Όμ˜ 이야기λ₯Ό λ‹΄κ³  μžˆλŠ” μ˜ν™”μ΄λ‹€.

Β 

μ‚¬μ „μ—μ„œ λ§ν•˜λŠ” 적막은 β€˜κ³ μš”ν•˜κ³  쓸쓸함’, λ˜λŠ” β€˜μ˜μ§€ν•  데 없이 μ™Έλ‘œμ›€β€™μ΄λ‹€. λ™μ£ΌλŠ” μ²˜μŒλΆ€ν„° 적막에 잠긴 인물은 μ•„λ‹ˆμ—ˆλ‹€. λͺ…동학ꡐ μ‹œμ ˆ κ·ΈλŠ” 친ꡬ이자 μΉœμ²™μΈ λͺ½κ·œ, 그리고 κ°€μ‘±κ³Ό ν•¨κ»˜ 웃기도 ν•˜κ³ , κΈ°λ»ν•˜κΈ°λ„ ν•˜λŠ” μΈλ¬Όμ΄μ—ˆ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극이 μ „κ°œλ μˆ˜λ‘ λ™μ£ΌλŠ” 점점 μ›ƒμŒμ„ μžƒμ–΄κ°„λ‹€. μ΄λŸ¬ν•œ λ™μ£Όμ˜ 적막은 λ™μ£Όμ˜ μ˜μ§€μΈ 것과 μ•„λ‹Œ 것이 μ–½ν˜€ λΉ„λ‘―λ˜μ—ˆλ‹€. μ—°ν¬μ „λ¬Έν•™κ΅λ‘œμ˜ μ§„ν•™μ΄λ‚˜ 일본으둜의 μœ ν•™μ€ λͺ¨λ‘ λ™μ£Όμ˜ 선택이고 μ˜μ§€μ˜€μ§€λ§Œ, 이 κ³Όμ •μ—μ„œ μ–΄μ©” 수 μ—†λŠ” 침묡이 따라왔닀. 동주가 μ„ νƒν–ˆμ§€λ§Œ μ„ νƒν•˜μ§€ μ•Šμ€ κΈΈμ΄λΌλŠ” λͺ¨μˆœμ€ κ·Έλ₯Ό μ“Έμ“Έν•˜κ³  μ™Έλ‘­κ²Œ ν–ˆκ³ , λ™μ£ΌλŠ” κ·Έ 적막에 κ΄΄λ‘œμ›Œν•  μˆ˜λ°–μ— μ—†μ—ˆλ‹€.

Β 

λ™μ£Όμ˜ 적막과 κ΄΄λ‘œμ›€μ€ λͺ½κ·œμ˜ 쑴재둜 더 μ¦ν­λ˜μ—ˆμ„ 것이닀. μ˜ν™” 속 λͺ½κ·œλŠ” 동주와 κ°€μž₯ κ°€κΉŒμš΄ μ‚¬λžŒμ΄μž 동주가 λ§μ„€μ΄λŠ” 것듀을 항상 ν•œλ°œ μ•žμ„œμ„œ ν–‰ν•˜λŠ” 인물이닀. 동주와 λͺ½κ·œλŠ” μ‹œμ™€ 혁λͺ…μ΄λΌλŠ” κ°ˆλ¦ΌκΈΈμ„ κ°€λŠ” κ²ƒμ²˜λŸΌ 보여도 λŒμ•„λ³΄λ©΄ 같은 길을 ν–₯ν•΄ μžˆμ—ˆλ‹€. λΉ„μŠ·ν•œ 삢을 μ‚΄μ•˜λ˜ κ·Έλ“€μ΄μ—ˆκΈ°μ— λ™μ£ΌλŠ” λͺ½κ·œλ₯Ό 보며 그처럼 ν•˜μ§€ λͺ»ν•¨μ— λŒ€ν•œ 더 λ§Žμ€ 죄책감과 λΆ€λ„λŸ¬μ›€μ„ 느꼈으리라 μƒκ°ν•œλ‹€. λ‹€μ‹œ 말해, γ€ˆλ™μ£Όγ€‰μ—μ„œ λ‚˜νƒ€λ‚˜λŠ” κ³ μš”ν•¨μ€ λΆ€λ„λŸ½μ§€ μ•Šμ€ μ‚Άμž„μ—λ„ λΆ€λ„λŸ¬μ›€μ„ λŠλ‚Œμ—μ„œ λΉ„λ‘―ν•œ 적막과 κ΄΄λ‘œμ›€μΈ 것이닀.

μ˜ν™”λŠ” μ·¨μ‘°λ₯Ό λ°›λŠ” λ™μ£Όμ—κ²Œ λ˜μ Έμ§„ 물음의 닡을 μ°Ύμ•„ νšŒμƒν•˜λŠ” λ°©μ‹μœΌλ‘œ μ „κ°œλœλ‹€. μ˜ν™”μ˜ λΆ„μœ„κΈ°λŠ” 격동적인 μ‹œλŒ€μ΄μ§€λ§Œ μ „μ²΄μ μœΌλ‘œ μž”μž”ν•˜κ²Œ ν˜λŸ¬κ°€λ©°, ν›„λ°˜λΆ€ 동주와 λͺ½κ·œκ°€ 일본 ν˜•μ‚¬λ₯Ό ν–₯ν•΄ 감정을 ν„°λœ¨λ¦¬λŠ” μž₯λ©΄ μ™Έμ—λŠ” λΉ„μŠ·ν•œ ν†€μœΌλ‘œ μ§„ν–‰λœλ‹€. 폭λ ₯이 μ§μ ‘μ μœΌλ‘œ λ“œλŸ¬λ‚˜λŠ” μž₯λ©΄ μ—­μ‹œ λ§Žμ§€ μ•Šλ‹€. μ˜ν™”κ°€ μ „κ°œλ μˆ˜λ‘ μ·¨μ‘°λ₯Ό λ°›λŠ” λ™μ£Όμ˜ μ•ˆμƒ‰μ€ λ‚˜λΉ μ§€μ§€λ§Œ, μ·¨μ‘° κ³Όμ •μ—μ„œ μ •ν™•νžˆ μ–΄λ–€ 폭λ ₯이 μžˆμ—ˆλŠ”μ§€ μš°λ¦¬λŠ” μ•Œ 수 μ—†λ‹€. β€˜μ›μΈ λͺ¨λ₯Ό μ£Όμ‚¬β€™λ‘œ μΆ”μΈ‘ν•  뿐이닀.

Β 

동주가 원인 λͺ¨λ₯Ό 주사λ₯Ό 맞고 μ˜₯μ‚¬μ—μ„œ ν”Όλ₯Ό ν† ν•  λ•Œ, λ‚΄λ ˆμ΄μ…˜μœΌλ‘œλŠ” 그의 λŒ€ν‘œμ μΈ μ‹œ 쀑 ν•˜λ‚˜μΈ γ€Œμ„œμ‹œγ€κ°€ λ‚­λ…λœλ‹€. ν™”λ©΄ 속 λ™μ£ΌλŠ” κ΄΄λ‘œμ›Œν•˜κ³  μ£½μ–΄κ°€λŠ” 데에 λΉ„ν•΄ λ™μ£Όμ˜ λΉ„λͺ…은 γ€Œμ„œμ‹œγ€μ— λ¬»ν˜€ μƒλŒ€μ μœΌλ‘œ 쑰용히 ν‘œν˜„λœλ‹€. 동주가 μ˜₯사 λ°–μœΌλ‘œ λŒλ €κ°„ μž₯λ©΄ 뒀에도 β€˜μ˜€λŠ˜ 밀에도 별이 λ°”λžŒμ— μŠ€μΉ˜μš΄λ‹€β€™λŠ” ꡬ절과 ν•¨κ»˜ μ°½μ‚΄ λ°– 별듀은 평화둭고 κ³ μš”ν•˜κ²Œ λ°˜μ§μΈλ‹€. 괴둜운 λ™μ£Όμ˜ 상황과 λͺ¨μˆœμ μΈ κ³ μš”ν•¨μ€ 이질적으둜 λŠκ»΄μ§„λ‹€.

Β 

이처럼 μ˜ν™”μ—μ„œ μ‹œλŠ” 적막을 κ·ΉλŒ€ν™”ν•˜λŠ” 역할을 ν•œλ‹€. μ „μ²΄μ μœΌλ‘œ 청각적인 곡백은 그리 λ§Žμ§€ μ•Š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λ™μ£Όμ˜ μ†λ§ˆμŒμ„ λŒ€μ²΄ν•˜λŠ” λ“―ν•œ μ‹œμ˜ 낭독이 큰 뢀뢄을 μ°¨μ§€ν•˜λ©΄μ„œ, μ΄λŠ” 마치 κ³ μš”ν•œ μ˜ν™”λ₯Ό λ³Έ λ“―ν•œ 착각을 μΌμœΌν‚¨λ‹€. μ°¨λΆ„ν•œ λͺ©μ†Œλ¦¬λŠ” 동주뿐 μ•„λ‹ˆλΌ λ³΄λŠ” 이듀 λ˜ν•œ μ“Έμ“Έν•΄μ§€κ²Œ λ§Œλ“ λ‹€.

청각뿐만 μ•„λ‹ˆλΌ μ‹œκ°μ μœΌλ‘œλ„ κ³΅ν—ˆν•¨μ„ ν‘œν˜„ν•œλ‹€. 이 μ˜ν™”λŠ” 흑백 μ˜ν™”μ΄λ‹€. 컬러 μ˜ν™”λŠ” μ˜λ„ν•˜μ§€ μ•Šλ”λΌλ„ ν•„μ—°μ μœΌλ‘œ λ³΄λŠ” μ΄λ“€μ—κ²Œ λ§Žμ€ 정보λ₯Ό 남긴닀. 그에 λΉ„ν•΄ 검은색과 ν°μƒ‰λ§ŒμœΌλ‘œ μ •λˆλœ 흑백 μ˜ν™”λŠ” β€˜μƒ‰β€™μ΄λΌλŠ” 뢀가적인 정보λ₯Ό μ œκ±°ν•¨μœΌλ‘œμ¨ 더 κ³ μš”ν•œ λŠλ‚Œμ„ μ€€λ‹€.

Β 

ν•œνŽΈ μ˜ν™”μ—λŠ” 인물이 μ—†λŠ” μ‡ΌνŠΈλ“€λ„ μžˆλ‹€. λΉ„κ°€ λ‚΄λ¦¬λŠ” μ²˜λ§ˆλ‚˜, ν—ˆκ³΅μ— ν©λ‚ λ¦¬λŠ” 먼지듀이 ν΄λ‘œμ¦ˆμ—…λ˜λ©΄μ„œ λΆ„λͺ…νžˆ μ‚¬λžŒμ΄ μžˆλŠ” κ³΅κ°„μž„μ—λ„ 아무것도 μ—†λŠ” λ“―ν•œ λŠλ‚Œμ„ μ€€λ‹€. κ·Ήλ„λ‘œ μ›€μ§μž„μ΄ μ œν•œλœ μ‡ΌνŠΈλ“€λ„ 자주 보인닀. 동주와 λͺ½κ·œκ°€ 일본으둜 λ– λ‚˜λŠ” μž₯λ©΄μ—μ„œ 두 인물은 마치 λ©ˆμΆ°μžˆλŠ” κ²ƒμ²˜λŸΌ μ›€μ§μž„μ΄ 적닀. λͺ½κ·œμ˜ λ’€λ‘œ λ– κ°€λŠ” λ°°λ‚˜ ν©λ‚ λ¦¬λŠ” 옷자락 λ“±μœΌλ‘œ 이 μž₯면이 정지 화면이 μ•„λ‹˜μ„ νŒŒμ•…ν•  뿐이닀. 동주가 감μ˜₯μ—μ„œ 주사λ₯Ό 맞으러 λŒλ €κ°€λŠ” μž₯λ©΄ μ—­μ‹œ 극적이고 ν˜Όλž€μŠ€λŸ½κ²Œ ν‘œν˜„λ˜λŠ” 것이 μ•„λ‹ˆλΌ, λͺ¨λ“  것이 κ³ μ •λœ ν”„λ ˆμž„ ν•œκ΅¬μ„μ—μ„œ μ›€μ§μ΄λŠ” 동주가 λ“±μž₯ν•˜λŠ” 방식이닀. μ΄λŸ¬ν•œ μ‡ΌνŠΈλ“€μ€ μ›€μ§μž„μ΄ μžˆμŒμ—λ„ 움직이지 μ•ŠλŠ” λŠλ‚Œμ„ μ€€λ‹€. ν‘λ°±μ—μ„œ λΉ„λ‘―ν•œ κ³ μš”ν•¨μ— μ΄λŸ¬ν•œ 카메라 μ—°μΆœμ΄ λ§Œλ“€μ–΄λ‚΄λŠ” κ³ μš”ν•¨μ΄ λ”ν•΄μ§€λ©΄μ„œ μ λ§‰ν•œ λŠλ‚Œμ€ λ°°κ°€λœλ‹€.

γ€ˆλ™μ£Όγ€‰λŠ” λ‹€λ₯Έ μΌμ œκ°•μ κΈ°λ₯Ό 닀룬 μž‘ν’ˆλ“€κ³Ό λΉ„κ΅ν–ˆμ„ λ•Œ 폭λ ₯적이지도 μž”μΈν•˜μ§€λ„ μ•ŠμœΌλ©° 맀우 λ‹΄λ°±ν•˜λ‹€. μ΄λŠ” μ•žμ„œ μ–ΈκΈ‰ν–ˆλ“―μ΄ 이 μ˜ν™”κ°€ μ‹œλŒ€λ₯Ό κ·Έλ¦¬λŠ” μ˜ν™”κ°€ μ•„λ‹Œ μ‹œλŒ€λ₯Ό μ‚΄μ•„κ°€λ˜ ν•œ κ°œμΈμ„ κ·Έλ¦¬λŠ” μ˜ν™”μ΄κΈ° λ•Œλ¬ΈμΌ 수 μžˆλ‹€. 이런 담백함이 였히렀 κ°œμΈμ— λŒ€ν•œ 곡감과 먹먹함을 λΆˆλŸ¬μΌμœΌν‚¨λ‹€.

Β 

μ˜ν™”λ₯Ό λ– λ‚˜ μœ€λ™μ£ΌλΌλŠ” μ‚¬λžŒκ³Ό 그의 μ‹œκ°€ μ§€κΈˆκΉŒμ§€ μ‚¬λž‘λ°›λŠ” μ΄μœ μ—λŠ”, κ·Έκ°€ ν‰λ²”ν•œ μ‚¬λžŒμ΄λΌλŠ” 점에 λŒ€ν•œ 곡감도 ν•œλͺ«ν•  것이닀. λ‚˜λŠ” 가끔 90λ…„ 전에 μ‚΄μ•˜λ‹€λ©΄ μ–΄λ–€ 삢을 μ‚΄μ•˜μ„κΉŒ 상상해 λ³Έλ‹€. μ˜€λ§Œν–ˆλ˜ μ–΄λ¦° μ‹œμ ˆμ—λŠ” 잘 μ•Œλ €μ§„ λ…λ¦½μš΄λ™κ°€λ“€μ²˜λŸΌ μ•žμž₯μ„œλ¦¬λΌ μƒκ°ν–ˆλ‹€λ©΄, ν•΄κ°€ μ§€λ‚ μˆ˜λ‘ κ·ΈλŸ¬μ§€ λͺ»ν–ˆμ„ κ²ƒμ΄λΌλŠ” μƒκ°μœΌλ‘œ λ°”λ€Œκ³  μžˆλ‹€. λ‚˜λŠ” λ„ˆλ¬΄λ‚˜ ν‰λ²”ν•˜κ³  겁이 λ§Žμ€ μ‚¬λžŒμ΄κΈ° λ•Œλ¬Έμ—. λ‚΄κ°€ μ΄λ ‡κ²Œ μƒμƒμœΌλ‘œλ§Œ ν•΄λ³΄λŠ” 고민은 λ‹ΉλŒ€λ₯Ό μ‚΄μ•˜λ˜ μœ€λ™μ£Όμ˜ μ‹œμ— 깊이 λ¬»μ–΄μžˆλ‹€. κ·ΈλŠ” λ³΄ν†΅μ˜ μ‹œμ„ μ—μ„œ μ‹œλŒ€λ₯Ό 바라보고, μžμ‹ μ„ μ„±μ°°ν•˜λ©° λ‚˜λ¦„μ˜ μ˜μ§€λ₯Ό 보인닀. 그리고 이λ₯Ό μ•„λ¦„λ‹€μš΄ μ‹œμ–΄λ‘œ ν’€μ–΄λ‚Έλ‹€. 이게 λ‚΄κ°€ μœ€λ™μ£ΌλΌλŠ” 인물과 그의 μ‹œλ₯Ό μ‚¬λž‘ν•˜λŠ” μ΄μœ μ΄λ‹€.

Β 

κ·Έ μ‹œλŒ€μ˜ μ‚¬λžŒλ“€μ€ λŒ€λ‹¨ν•œ μ‚¬λžŒλ“€μ΄ μ•„λ‹ˆλΌ ν‰λ²”ν•œ μ‚¬λžŒλ“€μΌ 뿐이닀. 평범함이 사라지고 μžˆλŠ” μ‹œλŒ€μ— λ³΄ν†΅μ˜ μ‚¬λžŒλ“€μ΄ 평범함을 μ§€μΌœλ‚΄λ €λŠ” 과정듀은 연민을 λŠλΌκ²Œλ” ν•œλ‹€. μš©κΈ°μ™€ 닀짐을 ν•„μš”λ‘œ ν•˜λŠ” λ„ˆλ¬΄λ‚˜ λŒ€λ‹¨ν•œ κ³Όμ •μž„μ—λ„ 더 μœ„λŒ€ν•˜μ§€ λͺ»ν•¨μ— 동주가 슀슀둜 λŠλΌλŠ” λΆ€λ„λŸ¬μ›€μ€ μ‹œλŒ€λ₯Ό λ„˜μ–΄μ„  μœ„λ‘œλ₯Ό 건넀고 μ‹Άκ²Œ λ§Œλ“ λ‹€.

220127_μœ μ•ˆ 보냄.

γ€ˆ

〉

“동주, πŸŽ“ 東柱 πŸ“”의 2개의 λŒ“κΈ€

  1. λ„ˆλ¬΄ 잘 μ½μ—ˆμ–΄μš”. 어릴 λ•Œ μ•„λΉ κ°€ μ“°μ‹œλ˜ 물컡에 μœ€λ™μ£Όμ˜ μ„œμ‹œκ°€ μ ν˜€μžˆμ—ˆλŠ”λ° κ·Έ λ•ŒλŠ” 뭐가 κ·Έλ ‡κ²Œ λΆ€λ„λŸ½λ‹€λŠ” 걸까, λΆ€λ„λŸ½κ³  λͺ» κ²¬λ””κ² μœΌλ©΄ κ·Έλƒ₯ λΆ€λ„λŸ½μ§€ μ•Šλ„λ‘ ν•˜λ©΄ λ˜λŠ” κ±° μ•„λ‹ˆλƒ μ •λ„μ˜ κ°μƒμ΄μ—ˆμ–΄μš”. 저도 μœ μ•ˆ λ‹˜μ²˜λŸΌ 컀갈수둝 μœ€λ™μ£Ό μ‹œμΈμ˜ λ§ˆμŒμ„ μ•Œκ² λ”λΌκ³ μš”. 남듀보닀 ν•œλ°œμ§ μ•žμ„ λ‹€λŠ” 게 μ–Όλ§ˆλ‚˜ 큰 용기λ₯Ό ν•„μš”λ‘œ ν•˜λŠ”μ§€μš”. 진심이 λŠκ»΄μ§€λŠ” 글에 μ§§κ²Œλ‚˜λ§ˆ λ‹΅μž₯을 λ³΄λ‚΄μš”. λ„ˆλ¬΄ κ³ λ‡Œν•˜μ§€ μ•Šλ„λ‘ λͺ¨λ‘μ—κ²Œ ν‰μ•ˆν•œ μ‹œκ°„λ§Œμ΄ κ°€λ“ν•˜κΈ°λ₯Ό λ°”λž„κ²Œμš”.

    1. μ •μ„±μŠ€λŸ¬μš΄ λ‹΅μž₯ κ°μ‚¬ν•΄μš”.

      뢈과 1λ…„ μ „μ˜ 저라면 λ§μ„€μž„ 없이 ν–ˆμ„ λ²•ν•œ 행동도 ν•œ μ‚΄ ν•œ μ‚΄ λ‚˜μ΄λ₯Ό λ¨Ήμ–΄κ°ˆ λ•Œλ§ˆλ‹€ 더 망섀여지고 더 큰 용기λ₯Ό ν•„μš”λ‘œ ν•˜λŠ” 것 κ°™μ•„μš”.

      점점 μ‹œκ°„μ΄ 더 μ§€λ‚ μˆ˜λ‘ κ³Όμ—° μ œκ°€ μœ€λ™μ£Ό μ‹œμΈμ²˜λŸΌ μžμ‹ λ§Œμ˜ 저항이라도 ν•  수 μžˆμ—ˆμ„κΉŒ 의문이 λ“­λ‹ˆλ‹€. 그런 λΆ€λΆ„μ—μ„œ κ·Έκ°€ 더 λŒ€λ‹¨ν•˜κ²Œ λŠκ»΄μ§€κ³ μš”. μ•„λŠ” 게 λ§Žμ•„μ§ˆμˆ˜λ‘, μ„±μž₯ν• μˆ˜λ‘ 였히렀 κ²μŸμ΄κ°€ λœλ‹€λŠ” 사싀이 λΆ€λ„λŸ½κΈ°λ„ ν•˜κ³  가끔은 μ € μžμ‹ μ—κ²Œ μ‹€λ§μŠ€λŸ½κΈ°λ„ ν•©λ‹ˆλ‹€.

      ν•˜μ§€λ§Œ 이런 고민을 ν•΄λ³Έλ‹€λŠ” 것 μžμ²΄κ°€ 큰 의미라고 μƒκ°ν•΄μš”. λΆ€λ„λŸ¬μ›€μ„ μ•„λŠ” μžλŠ” 적어도 λΆ€λ„λŸ¬μš΄ 행동을 ν•˜μ§€ μ•ŠμœΌλ‹ˆκΉŒμš”. κ΅¬λ…μžλ‹˜μ˜ λ§μ”€μ²˜λŸΌ λͺ¨λ‘μ—κ²Œ ν‰μ•ˆν•œ μ‹œκ°„μ΄ λ˜μ—ˆμœΌλ©΄ μ’‹κ² μ–΄μš”.

λŒ“κΈ€ 달기

이메일 μ£Όμ†ŒλŠ” κ³΅κ°œλ˜μ§€ μ•ŠμŠ΅λ‹ˆλ‹€. ν•„μˆ˜ ν•„λ“œλŠ” *둜 ν‘œμ‹œλ©λ‹ˆλ‹€